본문 바로가기
반려생활

몇 일 만에 분리불안 고쳐준다는 말, 진짜일까요?

by jameshun 2022. 6. 29.
반응형

이번 주제는 분리불안 교육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강아지들이 분리불안을 겪고 있어 고민하시는 반려인분들이 많습니다. 분리불안의 원인과 증상은 매우 다양해서 그에 따른 적절한 교육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요즘 분리불안 교육을 한다는 많은 곳이 잘못된 교육 방식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분리불안은 생활전반에서 높아진 주도권에서 드러납니다. 

 

산타복장의 강아지

 

강아지의 주도행위가 많을수록 분리불안이 생기고 가족을 무는 형식으로 행위적인 통제를 가는 개들에게서 더 크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반대로 온순한 성향의 강아지에게는 불리불안이 나타나는 경우가 적습니다. 

 

어떤 분들은 강아지를 혼내고 겁주고 화내면서 꼼짝 못하게 하면 분리불안이 좋아지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강아지를 강하게 통제하면 분리불안 증상이 일부 완화 되기도 합니다. 

 

이는 분리불안이 나타나는 원인을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분리불안의 원인이 주도 행위라는 것을 상기해 보면 나보다 힘이 쎄고 막강한 존재에게 분리불안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증상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강한 존재에게 주도 행위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짖을 때 화내고 강하게 통제하는 것은 짖는 행동 하나에 대한 통제에 불과하기 때문에 짖는 행동을 막을 수 없습니다. 이는 전반적인 생활에서는 안그러다가 짖는 행동에만 통제를 가하기 때문입니다. 

 

눈감은코기

 

특정 행동에만 강한 존재라는 것은 강아지에게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생활 전반에서의 강아지가 가진 주도권을 상실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훈련법을 전달하는 트레이너가 특정 행동에 통제를 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는 것입니다. 행동의 원인이 생활 전반에서 형성되었는데 특정 행동에만 교정을 가하는 것은 효과가 있더라도 일시적에 불과합니다. 

 

전문적으로 훈련법을 수련한 사람이 이런 방식을 사용한다는 것은 직업 정신이 없다고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분리불안이 이미 형성된 강아지는 이미 집안에서 주도권을 형성한 강아지입니다. 

 

이 강아지에게 화내고 강하게 통제하면 강아지가 말을 잘 들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런 방법은 강아지를 더욱 예민하게 만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분리불안은 커녕 가족에게 짖는 강아지를 만들 가능성도 높습니다.

 

집안의콜리

 

 

훈련사가 집에 방문해서 일주일, 열흘 안에 분리불안을 고쳐준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분리불안이 초기일 때는 이런 방법으로도 고쳐지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이미 주도권이 형성된 강아지는 이렇게 짧은 시간에 고칠 수 없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얘기하는 훈련사의 교육은 단호히 거부하셔야 합니다. 주도권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이걸 제거해 내야 되는지 모르거나 충분한 설명을 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강하게 통제하면 궁지에 몰린 강아지가 일시적으로 그 행동을 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이것이 지속적으로 이어지지는 못합니다. 원인을 모르고 처방을 했기 때문입니다.

 

어떤 트레이너가 여러분의 힘든 마음을 이용해서 일주일만, 열흘만 이렇게 하면 됩니다. 라고 한다면 분명한 거짓말입니다.  
결국은 강아지가 가진 집안의 주도권 상실케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주도권을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 집에서 내가 뭔가를 하고 싶은데 강아지가 나의 개인적인 프라이버시를 침범하지 않게 막을 수 있는 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강아지와악수

 

카페에서 커피 한잔 먹고 있는데 지나는 사람 보고 짖고, 지나가는 개에게 달려들려고 합니다. 주도권이 누구에게 있을까요? 강아지에게 있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나를 불편하게 한다는 것은 이미 주도권이 강아지에게 있다는 말입니다. 


이런 상황 하나하나를 다 없애 줘야 됩니다. 아직까지 분리 불안이 없더라도 우리 강아지가 자꾸 내가 먹는 음식을 먹으려고 한다거나, 내가 가는 곳을 졸졸 따라다닌다거나 하는 행동들이 모두 주도권을 가진 강아지의 행동입니다. 


생활전반에서 이런 행동 하나하나에 하지마, 이건 안 받아줘 라는 것을 가르쳐줘야 합니다. 

 

 

사람을 졸졸 따라다니는 강아지, 혼자 쉬게 하는 방법

 

사람을 졸졸 따라다니는 강아지, 혼자 쉬게 하는 방법

이번 주제는 사람을 온 종일 졸졸 따라다니는 강아지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족 중 누군가를 온종일 따라다니는 강아지는 깨물기 위해서 따라오는 것입니다. 어린 강아지의

wenger.tistory.com

반응형

댓글